NEWS

홈으로_ 피부질환_ 주부습진


주부습진

주부습진


주부 습진이란 물과 세제를 장기간 만지는 사람들 손에 습진성 병변을 일으키는 피부질환을 말합니다. 일상적으로 손에 물이 마를 틈이 없는 주부들에게 잘 발생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물과 세제를 가까이 하는 사람에게 생기는 ‘주부습진’

가정주부들이 물이나 세제에 만성적으로 접촉하여 발생하며 개인적인 소인, 특히 아토피의 병력이 있는 사람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간혹 채소나 음식물들에 의하여 주부뿐 아니라 요리사들도 직업적으로 유사한 피부병이 발생되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에 물집과 가려움증이 생기고 각질이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나

손에 각질이 많이 벗겨지고 붉어지며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하고 급성기에는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증상이 있어도 계속 물과 세제에 노출되면 손이 두꺼워지고 갈라지는 현상이 심해지고 간혹 갈라진 피부에 세균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손톱의 변화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와 냉습포로 치료

원인이 되는 물질을 찾아 이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손을 항상 말린 상태에서 일하는 것이 증상의 악화를 막는 방법입니다.

초기에는 간단한 보습제를 바르는 것으로 잘 낫지만, 보습제만으로 잘 되지 않을 경우는 스테로이드 연고나 크림을 흔히 사용합니다.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는 경우에는 냉습포 요법이 도움이 되며, 전신적인 스테로이드 제제는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면 보통 투여하지 않습니다. 만성기가 되면 피부가 건조하고 비늘과 갈라진 틈새가 관찰되는데 이 시기에는 스테로이드 크림보다는 연고제가 더 효과적입니다.

주부습진 예방법

  1. 물이나 세제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무 제품, 향료, 금속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가의 여부를 확인하여 이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보통 면장갑을 낀 후 고무장갑을 끼며 면장갑을 여러 개 준비하여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합니다.
  4. 가능하면 할 일을 몰아서 해야 하며 발병 초기에 치료를 하여 악화를 방지해야 합니다.
  5. 만성적으로 재발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예방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