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홈으로


제목

당신의 ‘유두’가 가렵고 아픈 이유

브래지어와 옷으로 꽁꽁 싸매 가리고 다니는 유두, 즉 젖꼭지는 여자에게 참 중요한 부위다. 신경이 밀집되어 있어 남녀 불문하고 매우 민감한 부위지만, 여자는 임신하거나 아이를 낳으면 수유를 하는 동안 유두의 변화와 민감도가 더 높아진다. 평소 유두가 간지럽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빠르게 대처하는 명민함이 필요하다. 조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별 차도가 없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해보아야 한다.

블루베리 팬케이크

당신의 유두가 가렵고 아픈 이유는?

건조한 날씨 때문일 수 있다 =춥고 건조한 날씨는 유두를 포함해 전신에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유두가 빨개지거나 가뭄이 든 것처럼 갈라진다면 평소 목욕이나 샤워는 10분 이내로 끝내고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샤워 후에는 피부가 마를 때까지 수건으로 부드럽게 두드려준 뒤 유분감이 있는 크림이나 연고로 촉촉하게 보습을 해준다. 실내에는 가습기 등을 놓아 습도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습진이 생겼을 수 있다 =유두에 생기는 습진은 초기에 가려움증으로 시작해 붉은 발진이 생기다가 방치하면 만성화되어 점점 검붉은 색으로 변하고 색소침착까지 발생한다. 습진이 의심된다면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보습제를 사용하도록 하고, 국소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면 붓기와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하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더 강력한 연고를 처방받는 것이 좋다.

접촉성 피부염일 수 있다 =갑자기 유두에 가려움이 느껴지거나 붉은 반점이 나타난다면 새로 바꾼 비누나 로션, 세탁 세제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자. 피부에 닿는 화장품 속 화학물질은 접촉성피부염을 유발하는 발진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저염소성이나 무향, 무염료 비누나 세정제로 바꿨을 때 증상이 완화된다면 제품 속 화학물질이 원인이라는 증거다. 또한, 브래지어를 매일 착용하는 여성들은 돌출된 유두가 섬유에 닿아 마찰이 생기거나, 섬유 속 염료에 반응해 접촉성 피부염이 생기기 쉽다. 새로 장만한 속옷을 착용한 이후로 증상이 시작됐다면 속옷이 너무 조이지는 않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라즈베리 팬케이크

임신이나 모유 수유 때문일 수 있다 =임신 후에는 체중이 증가하고 입덧을 비롯한 호르몬 변화가 시작되어 유두의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코코아 버터나 코코넛 오일 성분을 함유한 연고를 유두에 바르면 가려움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출산 후 아기가 젖을 물게 되면 유두가 가렵고 아플 수 있는데, 이때 역시 냉장고 넣어 차가워진 연고를 바르거나 시원한 실리콘 젤 패드를 붙이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모유 수유 중에 유두의 각질이 벗겨지거나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면 유행성 전염병이나 질염 등의 징후일 수 있어서 병원을 방문할 것을 권한다.

갱년기 증상일 수 있다 =폐경이 끝난 갱년기 시기에는 호르몬 변화 때문에 피부는 얇고 민감해지며, 더 건조해진다. 이럴 땐 평소 순한 클렌저를 사용하고 자주 보습해주도록 하고 뜨거운 물 샤워는 피하도록 하자.

파제트병일 수 있다 =파제트병은 유두 안의 젖샘관에서 기원하는 종양세포가 유두 밖으로 나와 피부를 부풀어 오르게 하는 유방암의 한 종류이다. 증상은 습진과 비슷하지만, 습진 치료에도 별다른 호전이 없다면 조직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한다. 파제트병일 경우 유방암과 마찬가지로 유방 전절제술을 시행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Quickmenu